본문 바로가기

리뷰/생활 리뷰

[생활 리뷰] 비알레띠 뉴 브리카 모카포트 4컵 2020버전

반응형

 

비알레띠 뉴 브리카 모카포트 4컵 2020버전 

 


비알레띠 뉴 브리카 모카포트 4컵 2020버전과 사발이

모카포트: 정가 82,000원 (구입가 69,800원)

사발이: 정가 5,500원 (구입가 4,900원)

카페뮤제오

 

  - 모카포트 분쇄 굵기 원두 사용

  - 모카포트 본체, 설명서, 플라스틱 비커 구성

  - 추출 시간 약 5분

  - 알루미늄 재질

  - 에스프레소 4잔 용량

  - 필터 플레이트, 바스켓 및 밀폐 고무링 시기별 교체 필요


그렇습니다. 또 커피 용품을 사 버렸어요. 이번엔 모카포트입니다. 세상에는 커피 용품이 너무 많은 것 같고, 저의 욕심은 끝이 없네요. 

 

비알레띠 모카포트를 고른 이유는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브랜드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처음 사는 물건은 많이들 사용하는 브랜드 제품을 고르는 게 좋은 것 같아요. 많이 사용하는 데는 다 이유가 있을 테니까요.

 

 

모카포트 부품들

 

 

새 모카포트는 기름이 묻어 있으니 중성세제로 세척 후 사용 해 주세요. 처음 한 번 세척 후 다시 세제로 세척할 일은 없습니다. 이후에는 물 세척만 해 주세요. 새 모카포트의 이음새는 날카로울 수 있으므로 새 제품에 종종 묻어있을 수 있는 알루미늄 가루 등은 손으로 털지 마시고 가급적 브러시를 사용하시거나 입으로 불어서 떼어 주세요. 

 

그 후 처음 두세 번 정도는 세척을 위해 커피를 내려서 버려주시면 새 모카포트 세척 완료입니다. 모카포트는 사용할수록 커피의 맛이 깊어진다고 합니다.

 

 

모카포트 사용 방법

 

보일러 선까지 물을 채운다

 

모카포트를 분리 후 가장 아래쪽 통에서 바스켓을 분리한 후 보일러에 차가운 물을 채워줍니다. 차가울수록 크레마가 잘 올라오니, 얼음물을 사용하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보일러에 표시된 선까지 채우면 약 180mm가 됩니다. 혹은 동봉된 비커로 계량해 주세요. 120mm는 2컵이 나온다고 합니다.

 

 

바스켓에 분쇄한 원두를 채운다

 

보일러에서 분리한 바스켓에 모카포트용 굵기로 분쇄한 원두를 채워줍니다. 너무 작게 분쇄한 원두를 사용하거나 너무 꾹꾹 눌러 담으면 압력이 너무 높아 커피가 잘 추출되지 않으니 주의해 주세요. 너무 꽉 차지 않게 평평하게 펴 주거나 컨테이너 본체를 합쳤을 때 너무 눌리지 않게끔 산처럼 쌓아 주세요.

 

 

가스레인지 위에 안착한 모카포트

 

바스켓을 다시 보일러 위에 올리고 손잡이가 달린 컨테이너 본체를 합쳐줍니다. 뉴 브리카 모카포트 2020은 가스레인지용으로, 가스레인지 위에 사발이를 올려주고, 그 위에 모카포트를 올려줍니다.

 

모카포트를 가스레인지에 사용하신다면 반드시 원형 사발이를 함께 준비해 주세요. 일반 사발이가 더 싸긴 하지만, 제 경험상 원형 사발이가 더욱 안정감이 있어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모카포트를 가스레인지 정 가운데에 위치시키면 안 되거든요. 모카포트의 손잡이가 가스레인지에서 살짝 벗어나게 위치시켜줍니다. 그리고 불을 켜실 때는 불꽃이 보일러를 넘어가지 않게끔 작은 불로 끓여줍니다. 불이 보일러 위로 넘어가거나 모카포트를 가스레인지 정 가운데에 위치시키면 손잡이와 본체가 녹거나 그을릴 수 있습니다. 꼭 주의해 주세요!

 

 

추출되고 있는 커피

 

3분 정도가 지나면 소리와 함께 커피가 추출됩니다. 커피가 추출되기 시작하면 불을 꺼 주세요. 불을 끈 후에도 커피는 계속 추출되지만, 이미 추출된 커피는 바로 따라 마셔도 됩니다. 

 

모카포트로 추출된 커피는 진한 농도의 에스프레소이기 때문에 에스프레소를 즐기시는 분이 아니라면 물이나 우유를 추가해서 드시면 됩니다. 

 

모카포트를 충분히 식힌 후 정리를 해 주세요. 저는 참을성이 없기 때문에 흐르는 차가운 물에 식혀서 분리 후 원두 찌꺼기를 버려줍니다. 사용한 모카포트는 모두 물로만 세척하여 말려주세요. 이음새에 원두가 끼어서 압력이 낮아지지 않게만 닦아줍니다. 

 

물 세척한 모카포트는 습하지 않은 곳에 바짝 말려주세요. 잘못 말리거나 습한 곳에 두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커피에 착색된 갈색이 아닌 하얀색 얼룩이 보인다면 곰팡이인지 확인 후 사용해 주세요.

 

 

모카포트로 추출한 커피

 

모카포트로 추출한 커피는 캡슐 머신이나 커피메이커 커피와는 또 다른 느낌이 있네요. 모두 같은 원두를 사용하는데도 다른 맛이 느껴지는 게 신기합니다. 이래서 자꾸 다른 커피용품을 사는가 봅니다.

 

 

+) 20210414 추가

모카포트 분쇄 굵기 참고

2020.08.07 - [리뷰/생활 리뷰] - [생활리뷰] 마리슈타이거 루미 전동 커피 그라인더 (맷돌식 : 코니컬 세라믹 버형)

반응형